이번 포스팅에서는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과 기후동행카드의 서비스 범위나 구매 방법, 자격 등 기후동행카드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고, 또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다면 함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에 대해서 잘 모르신 분들이나 처음 들으신 분들, 또 평소에 환경문제에 귀를 기울였던 분들이라면 관심이 가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스팅을 끝까지 봐주세요.
먼저 읽으면 좋은 글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기 전에, 먼저 기후동행카드가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꽤 많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기후동행카드가 어떤 카드인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짚고 넢어가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을 충전하고 나면, 30일 동안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이나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올해 초, 그러니까 2024년 1월 27일부터 시범사업에 돌입할 예정이며, 한 번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사용할 수 있다는 간편함을 누릴 수도 있고, 친환경적인 카드이기도 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을 걸로 예상이 되는 카드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언제부터 구매(신청)하면 되나요?
이제 기후동행카드를 언제 구매(신청)하면 되는지도 알려드릴게요. 기후동행카드는 사업기간이 2024년 1월 27일 토요일 ~ 6월 30일 일요일까지 입니다.
그러나 카드 구매 및 충전은 2024년 1월 23일 화요일 부터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카드 구매 및 충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버튼을 누르면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어디서 구매할 수 있나요?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 카드(안드로이드 기반 핸드폰)와 실물카드(iOS 기반 핸드폰 or 디지털 약자)로 나뉘어 지는데요. 먼저 모바일 카드를 어디서 구매할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기후동행카드 구매 방법 (모바일)
기후동행카드를 모바일 카드 형태로 구매하시려면, 우선 ‘모바일 티머니‘앱을 다운로드한 후, 회원가입 하시고, 기후동행카드를 발급받고 충전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티머니 앱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 가능하십니다.
기후동행카드 구매 방법 (실물)
다음은 기후동행카드를 실물 카드로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우선, 실물카드로 받게 될 기후동행카드의 디자인은 대략적으로 이런 형태라고 합니다. 이 실물카드를 구매하시려면 서울교통공사 1~8호선에 위치한 고객안전실에 방문하시거나 역사 인근 편의점을 방문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실물카드를 판매하는 편의점 목록은 1월 초에 서울시 홈페이지(서울시 누리집)에 별도로 게시 예정이라고 하니, 조금만 기다리시면 기후동행카드를 편의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물카드를 구매하고자 할 땐, 현금 3,000원으로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실물카드 이용자는 반드시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왜냐면 한 명당 한 개의 카드만 소유할 수 있기 때문이죠.
카드를 등록하지 않으시면 환불이 불가하며, 따릉이 이용도 할 수 없다고 하니, 카드 등록은 꼭 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 외에도 기후동행카드의 모바일, 실물카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은?
이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
먼저 기후교통카드를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 때 이용하신다면,
하차 시에 태그를 꼭 하고 내리셔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만약, 하차 미태그를 하시고 내리신 적이 2번 있다면, 직전 승차를 기준하여 24시간 동안 사용이 정지되니, 꼭 하차시에 태그 하는 걸 잊으시면 안됩니다.
또한 기후동행카드는 사용개시일(충전일로부터 5일 이내로 선택한 날)부터 30일 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내가 2월 1일에 충전을 했다면, 2월 5일부터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이것만 등록하면 따릉이 1시간 이용권 제공?!
기후동행카드를 구매 후, 티머니 GO 앱에서 기후동행카드번호만 등록하신다면, 따릉이를 1시간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걸 아셨나요?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하셨다면, 꼭 카드 번호를 티머니 GO에 등록해 보세요. 환경도 지키고, 따릉이도 한 시간 동안이나 무료로 탈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가격은 얼마일까?
이제 기후동행카드의 가격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 대략적인 가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이용 : 62,000원
- 서울지하철 + 버스 + 따릉이 : 65,000원
따릉이를 추가로 이용하게 되면, 3,000원이 더 비싼데요. 따릉이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3,000원을 더 내고 타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이건 고민 후 잘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후교통카드 신청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후동행카드 신청(구매) 방법과 가격, 사용방법, 그리고 구매 시기까지,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환경도 살리면서 잘만 이용한다면, 따릉이까지 1시간 정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유용하고 좋은 카드라고 생각됩니다. 기간도 6개월 정도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니 이 또한 장점인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기후동행카드에 대해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오늘은 이쯤에서 포스팅을 마치고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