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실업급여 신청방법, 신청기간, 신청조건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실업급여는 직장을 다니셨던 분들이나 현재 다니고 계신 분들 모두 알고 계실텐데요. 이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신청방법을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실업급여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신청을 하려고 하는데 신청방법이나 신청기간 등 실업급여에 대한 정보를 잘 모르신 분들이라면 잘 오셨습니다. 제가 방법을 다 알려드리니 그냥 따라만 해보세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을 끝까지만 읽어주세요.
실업급여란?
가장 먼저, 실업급여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지만, 애매하게 아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실업급여에 대해서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자인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었을 때, 다시 취업하기 전까지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이 실업급여는 일을 할 수 없는 사람에겐 꼭 필요한 돈이기에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업급여는 여러 개 종류로 나뉜다?!
이 실업급여 제도는 구직급여, 취업촉진수당, 연장급여, 상병급여 이렇게 총 4가지의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요. 4가지 실업급여 중에 가장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실업급여가 구직급여입니다.
구직급여는 말 그대로 구직 활동을 할 때 얻는 일종의 지원금 형태의 돈이죠. 지금 당장 일자리가 없고, 다른 일자리를 구하고 있을 때에도 생활은 해야 하니까요.
또한 이 구직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기간, 그리고 퇴직을 하게 된 사유에 따라서 지급 여부와 지급액이 정해지기 때문에, 일률적이지 않고 실직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로 나뉘게 됩니다.
구직급여를 많이 신청하기 때문에, 오늘은 다른 실업급여 중 구직급여를 위주로 설명드려 볼게요.
실업급여, 신청하기 위한 조건이 있다?!
앞에서도 설명을 드렸지만,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가 실직했을 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직장에 다니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그리고 몇 가지 알아두셔야 할 조건도 있는데요. 아래 조건을 모두 만족하시는 분이면,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 근로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일 때(일하고 싶은 데 어쩔 수 없이 일하지 못한 상태)
- 이직일로부터 18개월 간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일 때
- 재취업을 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때
- 직장을 그만 두게 된 사유가 본인에게 있지 않을 때 (내 의사와 상관 없이 일자리를 잃었을 때) 즉, 비자발적 퇴사일 때
위와 같은 조건을 만족하시면,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약하면, 나는 일을 하고 싶지만, 나를 고용한 고용주가 나를 해고하거나 권고사직 하는 등 내 의지와 관계없이 일을 못하게 되었을 때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 조건을 제가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지만,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신청하시면 더 도움이 될 겁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어떻게 될까?
이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실업급여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워크넷을 통해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릴게요.
워크넷 접속하기
먼저,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구직신청 클릭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오른쪽에 구직신청 버튼이 있습니다. 이걸 클릭해 주세요.
워크넷에서 구직신청을 클릭하시면, 로그인 화면 창이 뜨게 되는데요. 로그인 후, 구직신청서를 작성하시고 제출해 주세요.
구직신청을 하고 나면, 워크넷이 지원하는 구직자취업역량, 고용복지정책, 구인정보 등 유익한 정보를 많이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방문하기
구직신청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고, 지금 온라인 교육을 받아보세요.
교육을 이수하면 인증서가 발급되는데요, 이 인증서도 프린터로 인쇄해 주시고 잘 간직하시기 바랍니다.
고용센터에 방문하기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수급 자격 교육을 받으셔도 되지만,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하셔도 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용센터에 직접 찾아가신다면, 자격상실신고서, 이직확인서를 제출하시고, 취업 지원 설명회에도 참석하신 다음, 교육을 신청하시고 이수하시면 됩니다.
실업급여 신청하기 위해서는 어떤 서류가 필요할까?
실업급여는 돈을 받기 위해 신청하기 때문에 몇 가지 서류가 필요합니다.
자격상실신고서, 이직확인서, 통장사본이 필요한데요. 자격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는 내가 퇴직한 직장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고, 통장사본은 제 블로그에 발급받는 방법을 자세히 남겨놨으니, 참고하셔서 인쇄하시면 됩니다.
실업급여 신청기간, 언제까지일까?
이제 마지막으로,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언제까지 신청해야 하는지도 알려드릴게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실업급여는 퇴직 후 1년 이내까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즉, 1년 이내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되도록이면 퇴직 후 즉시 신청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실업급여를 받는 기간은?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은 최소 120일에서 최대 270일 까지입니다. 이 기간은 고용보험에 가입된 기간과 연령에 따라 다른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계산해보기
내가 실업급여를 신청하면 받게 될 예상 금액을 직접 계산해 볼 수도 있는데요. 바로 접속해 보시고 계산해보세요.
실업급여 신청방법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방법과 신청 기간, 신청 조건 등을 알려드리고, 실업급여를 계산하는 사이트도 같이 알려드렸습니다.
실업급여에 대해서 알려드릴 건 더 많지만 오늘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제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이쯤에서 포스팅을 마치고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올게요. 감사합니다.